데이터 분석/엑셀

[엑셀/EXCEL]코로나 대시보드 만들기_2

22rodnjf 2021. 7. 14. 13:26
 

[엑셀/EXCEL]코로나 대시보드 만들기_1

[Tableau] 코로나 확진자 현황 [Tableau로 코로나 확진자 현황 표현하기] 진행 단계 로우데이터 구하기 *파이썬을 통한 XML 접근의 경우 다른문서에서 설명 로우데이터 구글스프레드로 올리기 구글스

studiolettuce.tistory.com

1편에 이어 2편에도 역시 코로나 대시보드 만드는 과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코로나 현황이 갱신돼서 다시 한번 더 설명드리겠습니다.

최근 1300명까지 올라갔던 확진자수는 1100명 정도 잠시 감소하는 듯하다 1600명을 넘기며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에 따라 치료 중 환자 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로 병상 상황은 확인이 어렵지만, 치료 중 환자 수가 급증한 걸로 보아 병상 부족도 발생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데이터 정리

데이터 정리를 아래와 같이 한 뒤에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트로 표현했습니다.

데이터는 크게 연간, 월간, 일간(일주일)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연간 데이터의 경우 왼쪽이 데이터 값이고 오른쪽이 함수입니다. [CTRL + `]을 누를 경우 화면 표시를 함수만 보이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B2셀을 앞쪽에 있는 대시보드와 연결해서 대시보드의 연도를 변경할 경우 뒷 페이지의 숫자가 변경됩니다.

해당 숫자가 변경됨에 따라 C2 셀의 연도가 변경되고 해당 연도를 기반으로 DATE함수를 통한 날짜 범위를 만들어 줍니다.

이 날짜 범위를 기반으로 SUMIFS로 원하는 데이터 값을 불러오도록 작업해뒀습니다.

월과 일자 역시 작업 방식의 기본은 동일합니다.

대시보드의 콤보박스를 데이터 값과 일치화 시키고 그걸 기반으로 DATE 함수를 사용해서 SUMIFS로 불러온 값을 정렬한 방식입니다.

날짜를 이용해서 범위를 지정하는 SUMIFS는 일전에 설명드렸던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엑셀/EXCEL]SUMIFS 기본사용, 범위합산

SUMIFS는 범위의 값을 더하여 가져올때 함수를 지정해서 원하는 범위의 값을 가져올 수 있는 함수입니다. 원하는 범위의 값을 더해서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원하는 값을 지정해서 가져올

studiolettuce.tistory.com


2. 대시보드 제작

대시보드의 차트는 뒤쪽 데이터만으로 정리하게 될 경우 원하는 양식으로 만들기가 어렵고, 표를 구분하기 어렵기 때문에 별도의 값을 하나 더 가져옵니다.

연간 데이터 뒤에 숨겨둔 상태인데 최근 일주일 데이터는 아래와 같은 데이터 값에서,

월간 현황은 아래 오른쪽 데이터 값에서 각기 가져와서 차트에 표현하고 있습니다.


연간 현황의 경우 별도의 시트를 만들어 시트 데이터를 모두 가져오는 방식입니다.

data.go.kr에서 받은 데이터의 경우 일간 확진자 수가 아닌 해당일까지의 누적 환진자가 표현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확진자를 일자별 확진자로 재가공해야 합니다.

다운로드한 데이터 표에 함수를 걸어서 작업할 경우 데이터가 표에 편입되면서 모두 동일한 함수를 사용하여야 하기 때문에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좀 더 쉬운 방법을 위해서 별도의 시트를 만들었습니다.

 

해당 시트의 데이터를 그대로 표로 변환해서 일자별 데이터를 만들었습니다.

해당 방식으로 지정된 데이터를 그대로 표로 만들어 줬습니다.

다만 데이터 값이 검사수와 확진자수는 숫자가 굉장히 차이 나기 때문에 데이터를 하나는 보조축으로 바꿔줘야 합니다.

한 개의 데이터를 보조축으로 변경하게 될 경우 숫자의 차이가 많이 나는 데이터라고 하더라도 각기 하나의 차트에 표현할 수 있습니다.